Vanilla JS로 함수형 리액트 만들기 시리즈에서 구현한 코드를 이용합니다. 본 글에서는 이전 글에서 구현한 내용을 다시 설명하지 않습니다.
리액트의 useState
와 useEffect
를 구현해서 Vanilla JS로 만드는 함수형 리액트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여보겠습니다.
useState 구현
시작하기에 앞서 useState에 대해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 state 변수를 추가할 수 있게 해주는 React훅입니다.
- 길이가2인 배열을 반환합니다. 0번째 index엔 현재 state에 대한 값, 1번째 index엔 state를 다른 값으로 업데이트하고 리렌더링을 발생시키는 함수가 들어갑니다.
set
함수 호출시 리렌더링이 발생하고 useState가 재실행이 되어도set
함수에 의해 변환된 state값이 유지됩니다.
리액트 useState의 핵심 기능인 state를 유지시키기 위한 의사코드를 먼저 작성해보겠습니다.
state를 유지 시키기 위한 의사코드 작성해보기
state변경 후 useState 함수가 다시 실행이 됐는데 변경된 state가 있다면 기존 initialState를 무시하고 변경된 state를 유지시키는 동작을 구현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useState에 대한 의사코드를 작성해봤습니다.
먼저 어떠한 트리거(_render
함수)에 의해 App함수가 실행이 된다고 가정을 하고 동작 흐름을 예상해보겠습니다.
- App함수가 실행이 되면서 useState 함수도 실행이 됩니다. initialState에 0이 들어가고
[0,setState]
배열을 반환합니다. setState(1)
이 실행이 되고state
로 정의한 변수의 값이 1로 변경됩니다.set
함수가 실행이 됐으므로 다시 App함수를 실행 시켜주는_render
라는 함수가 실행이 됩니다. useState함수가 다시 실행이 되고 useState함수는initialState
값이 아닌,set
함수에 의해 변경된 state를 반환하게 됩니다.
let state = undefined;
const useState = (initialState) => {
const _state = state || initialState;
const setState = (newState) => {
state = newState;
_render(); // App함수를 재실행 시키는 어떠한 함수..
}
return [_state,setState]
}
const App = () => {
const [state,setState] = useState(0) ;
setState(1);
}
let state = undefined;
const useState = (initialState) => {
const _state = state || initialState;
const setState = (newState) => {
state = newState;
_render(); // App함수를 재실행 시키는 어떠한 함수..
}
return [_state,setState]
}
const App = () => {
const [state,setState] = useState(0) ;
setState(1);
}
위 useState함수 코드에서 만약
setState
에_render
라는 어떤 함수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겠습니다.setState
를 해주어도 App함수는 재실행되지 않을 것이고, state는 "당연히" 바뀌지 않은 state를 바라보게 됩니다. 내부적으로 useState쪽의 state는 바뀌었지만const [state,setState] = useState(0)
에서 구조 분해 할당으로 얻은state
는 그저 상수이기 때문입니다. 변경된 state를 얻고 싶으면 App함수를 재실행을 해야 비로소 변경된state
를 바라볼 수 있게 됩니다.
혹시 setState이후 다음 줄에서 state에 접근할 때 바뀌기 전의 state값이 콘솔에 찍히는 동작을 비동기적인 동작이라고 설명하는 아티클들을 보신 분들이 계신가요? 예시를 완전히 잘못 들었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에 대해선 다음 글에서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useState가 다시 실행이 됐음에도 위의 useState함수에서 state
변수의 값 유지가 가능한 이유는 자바스크립트의 클로저를 이용했기 때문입니다.
클로저에 대해 간단하게 집고 넘어가겠습니다.
어떤 함수A가 있고 A에 선언된 변수 V가 존재할 때 함수A의 내부함수 B에서 함수 A에 선언된 변수 V를 참조하고 내부함수 B를 외부로 전달을 할 경우 함수A의 실행컨텍스트가 종료된 이후에도 변수 V가 메모리에 남아있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구현한 useState를 아래와 같이 사용할 경우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처음 호출한 useState(1)과 두 번째로 호출한 useState(2) 모두 같은 state를 바라보게 될 것입니다.
const App = () => {
//1
const [firstState,setFirstState] = useState(1) ;
//2
const [secondState,setSecondState] = useState(2);
setFirstState(2);
setSecondState(4)
}
const App = () => {
//1
const [firstState,setFirstState] = useState(1) ;
//2
const [secondState,setSecondState] = useState(2);
setFirstState(2);
setSecondState(4)
}
useState의 상태를 개별적으로 관리하고 싶다면, state를 배열에 저장해서 관리하면 될 거 같습니다.
첫 번째 useState의 state는 0번 index, 두 번째 useState의 state는 1번 index에서 관리를 해주면 useState를 여러번 호출하더라도 각 index에서 state를 관리하게 되므로 상태를 개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options라는 객체를 만들어서 index와 state를 관리할 수 있게 만들어줬습니다.
const options = {
states : [],
stateHook : 0,
}
const useState = (initialState) => {
const {stateHook : index,states} = options;
const state = states[index] ?? initialState;
const setState = (newState) => {
states[index] = newState;
_render(); // App함수를 재실행 시키는 어떠한 함수.. App 실행을 마치고 stateHook을 0으로 초기화시킨다.
}
options.stateHook += 1;
return [state,setState]
}
const options = {
states : [],
stateHook : 0,
}
const useState = (initialState) => {
const {stateHook : index,states} = options;
const state = states[index] ?? initialState;
const setState = (newState) => {
states[index] = newState;
_render(); // App함수를 재실행 시키는 어떠한 함수.. App 실행을 마치고 stateHook을 0으로 초기화시킨다.
}
options.stateHook += 1;
return [state,setState]
}
options를 추가한 후의 useState 동작을 살펴보겠습니다. stateHook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집중해주시면 좋습니다.
- 어떤 함수(render)에 의해
_render
함수가 트리거 되고, App함수가 호출이 됩니다. - 첫 번째 useState가 호출이 됩니다. 이때 states엔 아무런 값이 들어있지 않고, stateHook은 0인 상태입니다. setState함수가 선언이 되는 시점에 외부 lexical environment인
states[0]
을 메모리에 저장합니다.(useState함수 종료후 setState실행시states[0]
에 접근해서 값 변경이 가능해집니다.) stateHook의 값을 1 올리고state
(states[0] ?? initialState)와set
함수를 반환 후 함수를 종료합니다. - 두 번째 useState가 호출이 됩니다. 이때의 states에도 아무런 값이 들어있지 않고 stateHook은 1인 상태입니다. setState함수가
states[1]
을 메모리에 저장합니다. stateHook의 값을 1 올리고state
(states[1] ?? initialState)와set
함수를 반환 후 함수를 종료합니다. _render
에서 호출한 App함수가 종료되면서 현재 값이 2인 stateHook을 0으로 초기화 시킵니다.첫 번째 버튼
을 클릭하면setFirstState(2)
가 실행이 되고 console엔 당연히 0이 찍히게 됩니다.set
함수를 호출했으므로_render
함수가 실행이 되고 2번 과정을 거쳐서 저장되어 있는states[0]
에 값을 할당합니다. 그리고_render
함수에 의해 App함수가 다시 실행이 되고 2번 과정을 거쳐서 변경된states[0]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두 번째 버튼
을 클릭을 하면 5번과 동일한 과정을 거쳐서 변경된states[1]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const App = () => {
const [firstCount, setFirstCount] = useState(0);
const [secondCount, setSecondCount] = useState(1);
const handleFirstClick = () => {
setFirstCount(2);
console.log(firstCount);
};
const handleSecondClick = () => {
setSecondCount(4);
console.log(secondCount);
};
return (
<div>
<span>
{firstCount}/{secondCount}
</span>
<button onClick={handleFirstClick}>첫 번째 버튼</button>
<button onClick={handleSecondClick}>두 번째 버튼</button>
</div>
);
};
const App = () => {
const [firstCount, setFirstCount] = useState(0);
const [secondCount, setSecondCount] = useState(1);
const handleFirstClick = () => {
setFirstCount(2);
console.log(firstCount);
};
const handleSecondClick = () => {
setSecondCount(4);
console.log(secondCount);
};
return (
<div>
<span>
{firstCount}/{secondCount}
</span>
<button onClick={handleFirstClick}>첫 번째 버튼</button>
<button onClick={handleSecondClick}>두 번째 버튼</button>
</div>
);
};
위의 과정을 이해한다면 리액트의 훅에 조건문이 없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리액트의 hooks는 호출되는 순서가 매우 중요합니다. 리액트 훅 호출의 순서가 모든 렌더링에서 동일해야 이전 렌더링에서 state를 저장한 index에 동일하게 접근이 가능하고 사이드 이펙트가 없이 동작을 하게 됩니다.
useState 실제 구현
컴포넌트를 실행시키는 함수가 domRenderer
함수 안에 존재해서 이전글에서 구현한 domRenderer
안에 useState를 구현해줍니다.
위에서 어떤 함수라고한
render
가 무엇인지, 그리고set
함수에 선언되어 있는_render
는 무엇인지는 이전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먼저 매우 중요한 options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render
와 _render
함수에서 options를 리셋해주고 있습니다.
render
함수가 동작할때는 resetOptions
함수를 통해 options를 아예 리셋을 시켜줍니다.
_render
함수가 동작할 때는 컴포넌트를 실행 시킨 후 stateHook을 0으로 초기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_render
실행시 컴포넌트 실행(component()
) 이후 stateHook을 0으로 초기화를 해주는 이유는 리렌더링시 이전 렌더링에서 state를 저장한 index에 동일하게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import { VDOM } from "../jsx/jsx-runtime/type";
import { updateElement } from "./diff";
import type { Component } from "./types";
interface IRenderInfo {
$root: HTMLElement | null;
component: null | Component;
currentVDOM: VDOM | null;
}
interface IOptions {
states: any[];
stateHook: number;
}
const domRenderer = () => {
const options: IOptions = {
states: [],
stateHook: 0,
};
const renderInfo: IRenderInfo = {
$root: null,
component: null,
currentVDOM: null,
};
const resetOptions = () => {
options.states = [];
options.stateHook = 0;
};
const _render = () => {
const { $root, currentVDOM, component } = renderInfo;
if (!$root || !component) return;
const newVDOM = component();
updateElement($root, newVDOM, currentVDOM);
// stateHook을 0으로 초기화
options.stateHook = 0;
renderInfo.currentVDOM = newVDOM;
};
const render = (root: HTMLElement, component: Component) => {
// options를 전부 리셋
resetOptions();
renderInfo.$root = root;
renderInfo.component = component;
_render();
};
const useState = <T>(initialState?: T) => {
const { stateHook: index, states } = options;
const state = (states[index] ?? initialState) as T;
const setState = (newState: T) => {
states[index] = newState;
_render();
};
options.stateHook += 1;
return [state, setState] as const;
};
return { useState, render };
};
export const { useState, render } = domRenderer();
import { VDOM } from "../jsx/jsx-runtime/type";
import { updateElement } from "./diff";
import type { Component } from "./types";
interface IRenderInfo {
$root: HTMLElement | null;
component: null | Component;
currentVDOM: VDOM | null;
}
interface IOptions {
states: any[];
stateHook: number;
}
const domRenderer = () => {
const options: IOptions = {
states: [],
stateHook: 0,
};
const renderInfo: IRenderInfo = {
$root: null,
component: null,
currentVDOM: null,
};
const resetOptions = () => {
options.states = [];
options.stateHook = 0;
};
const _render = () => {
const { $root, currentVDOM, component } = renderInfo;
if (!$root || !component) return;
const newVDOM = component();
updateElement($root, newVDOM, currentVDOM);
// stateHook을 0으로 초기화
options.stateHook = 0;
renderInfo.currentVDOM = newVDOM;
};
const render = (root: HTMLElement, component: Component) => {
// options를 전부 리셋
resetOptions();
renderInfo.$root = root;
renderInfo.component = component;
_render();
};
const useState = <T>(initialState?: T) => {
const { stateHook: index, states } = options;
const state = (states[index] ?? initialState) as T;
const setState = (newState: T) => {
states[index] = newState;
_render();
};
options.stateHook += 1;
return [state, setState] as const;
};
return { useState, render };
};
export const { useState, render } = domRenderer();
useState를 domRenderer함수 쪽에 붙이게 되면서 실제 코드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런데, 몇가지 더 추가해야할 기능이 있습니다.
- 이전 state와 변경될 state를 얕은 비교해서 같은 state를 업데이트 하려고 하면 리렌더링이 발생하지 않아야 합니다.
- setState는 비동기적으로 동작해야 합니다. App컴포넌트에서 setSate를 호출한다해서 바로
_render
가 실행이 되는게 아니라 아래에 남은 로직들을 전부 실행한 후에 실행이 되어야 합니다. - setState를 여러번 호출할 경우 한 번에 모아서 처리를 해줍니다.
위 기능을 단계별로 구현을 해보겠습니다.
- 이전 state와 변경될 state를 얕은 비교해서 같은 state를 업데이트 하려고 하면 리렌더링이 발생하지 않아야 합니다.
1번은 리액트에서 실제로 얕은비교에서 사용하는 shallowEqual
이라는 로직을 이용해서 구현을 해주겠습니다.
export const shallowEqual = <T>(objA: T, objB: T): boolean => {
if (Object.is(objA, objB)) {
return true;
}
if (
typeof objA !== "object" ||
objA === null ||
typeof objB !== "object" ||
objB === null
) {
return false;
}
const keysA = Object.keys(objA) as Array<keyof T>;
const keysB = Object.keys(objB) as Array<keyof T>;
if (keysA.length !== keysB.length) {
return false;
}
for (let i = 0; i < keysA.length; i++) {
if (
!Object.hasOwnProperty.call(objB, keysA[i]) ||
!Object.is(objA[keysA[i]], objB[keysA[i]])
) {
return false;
}
}
return true;
};
export const shallowEqual = <T>(objA: T, objB: T): boolean => {
if (Object.is(objA, objB)) {
return true;
}
if (
typeof objA !== "object" ||
objA === null ||
typeof objB !== "object" ||
objB === null
) {
return false;
}
const keysA = Object.keys(objA) as Array<keyof T>;
const keysB = Object.keys(objB) as Array<keyof T>;
if (keysA.length !== keysB.length) {
return false;
}
for (let i = 0; i < keysA.length; i++) {
if (
!Object.hasOwnProperty.call(objB, keysA[i]) ||
!Object.is(objA[keysA[i]], objB[keysA[i]])
) {
return false;
}
}
return true;
};
위 로직을 setState에 분기문으로 넣어주면 끝입니다.
const useState = <T>(initialState?: T) => {
//...
const setState = (newState: T) => {
if(shallowEqual(state,newState)) return;
states[index] = newState;
_render();
};
//...
};
const useState = <T>(initialState?: T) => {
//...
const setState = (newState: T) => {
if(shallowEqual(state,newState)) return;
states[index] = newState;
_render();
};
//...
};
- setState는 비동기적으로 동작해야 합니다. App컴포넌트에서 setSate를 호출한다해서 바로 실행이 되는게 아니라 아래에 남은 로직들을 전부 실행한 후에 실행이 되어야 합니다.
아래 코드에서 현재 useState로직으로 handleButtonClick
함수를 실행시키면, setState(1)
이 동작을 하고 _render
함수가 동작한 후에 console창에 2가 찍히고 1이 찍히게 됩니다.
const App = () => {
const [state,setState] = useState(0);
console.log("2")
const handleButtonClick = () => {
setState(1);
console.log("1")
}
return <button onclick={handleButtonClick}>버튼</button>
}
const App = () => {
const [state,setState] = useState(0);
console.log("2")
const handleButtonClick = () => {
setState(1);
console.log("1")
}
return <button onclick={handleButtonClick}>버튼</button>
}
2번에 대한 기능도 javascript의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있다면 쉽게 구현이 가능합니다.
setState함수가 실행이 될 때 _render
를 바로 실행시키지 않고 아래 로직들이 전부 실행이 된 이후에 _render
를 실행시키는 동작은 task queue
를 활용하면 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바꿔말하자면 setState실행시에 microtask queue나 macrotask queue에 넣어주면 원하는 대로 동작을 할 것입니다.
아래코드에서 queueMicrotask함수를 이용하여 _render
함수를 microtask queue에 넣어주겠습니다.
const useState = <T>(initialState?: T) => {
//...
const setState = (newState: T) => {
if(shallowEqual(state,newState)) return;
states[index] = newState;
queueMicrotask(() => {
_render();
}
};
//...
};
const useState = <T>(initialState?: T) => {
//...
const setState = (newState: T) => {
if(shallowEqual(state,newState)) return;
states[index] = newState;
queueMicrotask(() => {
_render();
}
};
//...
};
이제 set함수를 실행 시키면 _render
가 microtask queue에 들어가게 되고 console창에 1이 먼저 찍히고 2가 찍히게 됩니다. 이 과정은 렌더링동안 다음 실행되어야할 코드가 블로킹되는걸 방지해줍니다.
- setState를 한 번에 여러번 호출할 경우 모아서 처리를 해줍니다.
현재 코드는 setState실행시에 렌더링이 무조건 일어납니다. setState를 한 번에 100번 실행시킨다면 100번의 렌더링이 일어날 것입니다. 이는 매우 비효율적인 동작입니다.
현대 모니터들은 보통 초당 60회 화면 갱신을 합니다.
화면 갱신후 다음 갱신까지 16ms(1/60 * 1000)가 걸린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즉, 16ms에 한 번 변경된 상태에 의한 화면을 보여줘도 사용자는 자연스러운 화면 갱신을 느낄 수 있습니다.
16ms에 한 번 변경된 상태에 의한 화면을 보여준다는 뜻은
_render
함수가 아무리 많이 호출이 된다고 하더라도 16ms에 한 번 실행을 시킨다는 뜻입니다.
모니터의 모든 주사율에 대응을 하려면 requestAnimationFrame을 이용하면 60hz,144hz등의 모니터에 대응이 가능해지므로 requestAnimationFrame을 이용하여 구현을 하겠습니다.
frameRunner라는 함수를 만들어서 _render
함수를 frameRunner에 callback으로 넣어줍니다.
const frameRunner = (callback: () => void) => {
let requestId: ReturnType<typeof requestAnimationFrame>;
return () => {
requestId && cancelAnimationFrame(requestId);
requestId = requestAnimationFrame(callback);
};
};
const domRenderer = () => {
//...
const _render = frameRunner(() => {
const { $root, currentVDOM, component } = renderInfo;
if (!$root || !component) return;
const newVDOM = component();
updateElement($root, newVDOM, currentVDOM);
options.stateHook = 0;
renderInfo.currentVDOM = newVDOM;
});
//...
}
const frameRunner = (callback: () => void) => {
let requestId: ReturnType<typeof requestAnimationFrame>;
return () => {
requestId && cancelAnimationFrame(requestId);
requestId = requestAnimationFrame(callback);
};
};
const domRenderer = () => {
//...
const _render = frameRunner(() => {
const { $root, currentVDOM, component } = renderInfo;
if (!$root || !component) return;
const newVDOM = component();
updateElement($root, newVDOM, currentVDOM);
options.stateHook = 0;
renderInfo.currentVDOM = newVDOM;
});
//...
}
requestAnimationFrame
은 macrotask queue에서 동작하므로 이전 setState에서 넣어준 queueMicrotask함수는 필요가 없어집니다.
const useState = <T>(initialState?: T) => {
//...
const setState = (newState: T) => {
if (shallowEqual(state, newState)) return;
states[index] = newState;
_render();
};
//...
};
const useState = <T>(initialState?: T) => {
//...
const setState = (newState: T) => {
if (shallowEqual(state, newState)) return;
states[index] = newState;
_render();
};
//...
};
이제 아래와 같이 setState를 여러번 호출하더라도 사용자 모니터의 주사율에 맞게 _render
함수가 한 번만 실행이 됩니다.
const App = () => {
const [state,setState] = useState(0);
const handleButtonClick = () => {
setState(1);
setState(2);
setState(3);
}
return <button onclick={handleButtonClick}>버튼</button>
}
const App = () => {
const [state,setState] = useState(0);
const handleButtonClick = () => {
setState(1);
setState(2);
setState(3);
}
return <button onclick={handleButtonClick}>버튼</button>
}
useEffect 구현
useEffect는 다음 두가지 기능을 구현하겠습니다.
- useEffect는 컴포넌트가 마운트될 때 동작을 해야합니다.
리액트에서 아래의 코드는 console에 1,3,2순으로 찍히게 됩니다.
const App = () => {
console.log("1");
useEffect(() => {
console.log("2");
}, []);
console.log("3");
//...
}
const App = () => {
console.log("1");
useEffect(() => {
console.log("2");
}, []);
console.log("3");
//...
}
- 두 번째 파라미터인 의존성 배열이 변경되면 첫 번째 파라미터에 넣어준 콜백함수가 재실행 됩니다.
아래 코드는 console에 1,2,1,2가 찍히게 됩니다.
const App = () => {
const [state,setState] = useState(1)
console.log("1");
useEffect(() => {
setState(2)
console.log("2");
}, [state]);
//...
}
const App = () => {
const [state,setState] = useState(1)
console.log("1");
useEffect(() => {
setState(2)
console.log("2");
}, [state]);
//...
}
위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 우선 useState와 마찬가지로 컴포넌트 내에서 호출 순서에 따라 배열에 저장을 해주면 됩니다.
options에 몇가지 속성을 추가해줍니다.
dependencies
: useEffect의 의존성 배열을 저장합니다.
effectHook
: 호출 순서에 따라 effectList와 dependencies의 index에 저장하기 위한 속성입니다.
effectList
: useEffect에 넣어준 callback을 저장합니다.
interface IOptions {
//...
dependencies: any[];
effectHook: number;
effectList: Array<() => void>;
}
const options: IOptions = {
//...
dependencies: [],
effectHook: 0,
effectList: [],
};
interface IOptions {
//...
dependencies: any[];
effectHook: number;
effectList: Array<() => void>;
}
const options: IOptions = {
//...
dependencies: [],
effectHook: 0,
effectList: [],
};
이제 아래와 같이 useEffect코드를 구현하면 완성입니다.
const useEffect = (callback: () => void, dependencies?: any[]) => {
const index = options.effectHook;
// 1. effectList에 callback을 저장합니다.
options.effectList[index] = () => {
// 2. deps가 있는지 판단합니다.
const hasNoDeps = !dependencies;
// 3. 이전 deps가 있다면 가져옵니다.
const prevDeps = options.dependencies[index];
// 4. prevDeps가 존재하면 이전 deps와 현재 deps를 얕은 비교를 해서 전부 같으면 false 하나라도 다르면 true를 반환합니다. 그리고 prevDeps가 없어도 true를 반환합니다.
const hasChangedDeps = prevDeps
? dependencies?.some((deps, i) => !shallowEqual(deps, prevDeps[i]))
: true;
// 5. deps가 존재하지 않거나 deps가 변경되었으면 callback을 실행합니다.
if (hasNoDeps || hasChangedDeps) {
options.dependencies[index] = dependencies;
callback();
}
};
options.effectHook += 1;
};
const useEffect = (callback: () => void, dependencies?: any[]) => {
const index = options.effectHook;
// 1. effectList에 callback을 저장합니다.
options.effectList[index] = () => {
// 2. deps가 있는지 판단합니다.
const hasNoDeps = !dependencies;
// 3. 이전 deps가 있다면 가져옵니다.
const prevDeps = options.dependencies[index];
// 4. prevDeps가 존재하면 이전 deps와 현재 deps를 얕은 비교를 해서 전부 같으면 false 하나라도 다르면 true를 반환합니다. 그리고 prevDeps가 없어도 true를 반환합니다.
const hasChangedDeps = prevDeps
? dependencies?.some((deps, i) => !shallowEqual(deps, prevDeps[i]))
: true;
// 5. deps가 존재하지 않거나 deps가 변경되었으면 callback을 실행합니다.
if (hasNoDeps || hasChangedDeps) {
options.dependencies[index] = dependencies;
callback();
}
};
options.effectHook += 1;
};
effectList에 담은 콜백들은 _render
쪽에서 실행을 시켜주면 됩니다.
컴포넌트 마운트 이후에 불려야 하므로 updateElement
함수가 실행되고 effectList를 forEach로 순회하면서 함수를 실행시켜주면 됩니다.
또한, useState와 마찬가지로 리렌더링시 호출 순서에 따른 index를 보장해야 하므로 effectHook을 0으로 초기화를 시켜주고 effectList안의 콜백함수가 전부 실행이 되고 나면 effectList를 비워줍니다.
const resetOptions = () => {
options.states = [];
options.stateHook = 0;
options.effectList = [];
options.dependencies = [];
options.effectHook = 0;
};
const _render = frameRunner(() => {
const { $root, currentVDOM, component } = renderInfo;
if (!$root || !component) return;
const newVDOM = component();
updateElement($root, newVDOM, currentVDOM);
options.stateHook = 0;
options.effectHook = 0;
renderInfo.currentVDOM = newVDOM;
options.effectList.forEach((fn) => fn());
options.effectList = [];
});
const resetOptions = () => {
options.states = [];
options.stateHook = 0;
options.effectList = [];
options.dependencies = [];
options.effectHook = 0;
};
const _render = frameRunner(() => {
const { $root, currentVDOM, component } = renderInfo;
if (!$root || !component) return;
const newVDOM = component();
updateElement($root, newVDOM, currentVDOM);
options.stateHook = 0;
options.effectHook = 0;
renderInfo.currentVDOM = newVDOM;
options.effectList.forEach((fn) => fn());
options.effectList = [];
});
useState와 useEffect를 구현후 동작 모습
실제로 useState 사용시 state변경에 따라 리렌더링이 일어나고 state유지도 잘 됩니다.
useEffect는 컴포넌트가 마운트 되거나 의존성 배열이 변경되면 useEffect의 콜백함수도 제대로 동작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nst App = () => {
const [value, setValue] = useState(0);
console.log("1");
useEffect(() => {
setValue(2);
console.log("2");
}, [value]);
return <div>Hello World!</div>;
};
const App = () => {
const [value, setValue] = useState(0);
console.log("1");
useEffect(() => {
setValue(2);
console.log("2");
}, [value]);
return <div>Hello World!</div>;
};
마치며
해당 글을 읽고 아래 두가지에 대한 이해가 명확해졌으면 좋겠습니다.
- setState가 비동기적으로 동작하는 이유
- 성능 최적화와 블로킹 방지를 위해
- 리액트의 훅에 조건문이 없어야 하는 이유
- 이전 렌더링에서 저장해둔 index에 동일하게 접근해야 하기 때문
useState와 useEffect를 Vanilla jS로 어떻게 구현을 해야하는지와 이전 글에서 구현한 domRenderer에 코드를 어떻게 추가해야하는지 알아봤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